유아쌤/얘들아 놀자~

[스크랩] 색칠공부 제대로 활용하기

y샘 2008. 1. 10. 09:24

출처 메모로그 > kjhkey2000님의 블로그

원문 http://memolog.blog.naver.com/kjhkey2000/1020

색칠공부 제대로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장선경입니다.
이제 여름같던 가을도 지나고 윗옷을 걸쳐야 약간 안심이 되는 완연한 가을로 접어들었습니다. 1학기동안의 바쁜 활동과 무더웠던 여름방학동안 선생님이나 아이들 모두 힘들었지요?  다시 한번 화이팅해서 새로운 2학기를 준비하자고요! 

이번에는 색칠하기에 관한 저의 생각과 지도 방법을 안내하려 합니다.
각 원마다 좋은 방법으로 지도를 하겠지만 색칠하기에 관한 부적절한 지도 방법으로 인해 오히려 매우 좋은 미술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소홀하게 되고 시간 때우기 식의 수업으로 되어가고 있습니다.
색칠하기 교재를 복사해서 유아에게 주는 수업으로요. 물론, 필요없는 수업은 아닙니다.
단, 제시방법이나 지도 방법에서 미흡할 뿐입니다. 
(최소한 복사 용지 밑에 스케치북을 깔아주는 센스는 갖춥시다!)

유아에게 색칠 공부를 시킨다는 것은 각 면마다 다른 색으로 채워 나가며 면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활동입니다. 
색연필이나 크레파스 등으로 꼼꼼하고 깨끗하게 선 밖으로 나가지 않고 다양한 색을 칠하면 교사들은 그 아이가 마치 미술에 소질이 있는 것처럼 잘 했다고 칭찬을 합니다. 하지만, 개개인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색을 진하게 쓰는 경우,  연하게 쓰는 경우 등이 있듯이 색칠 공부에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은 유아 스스로가 만족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키우며, 면을 이해하는 동시에 자신만의 개성을 억제하지 않고 키워나가는 것이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쉽고 간단한 수업이 되지만 않는다면 색칠하기 수업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 색칠공부 수업 전 생각해 주세요.
색칠 자료가 주간교육의 주제에 맞나요?
유아들이 할 수 있는 자료인가요? 
무슨 재료를 사용할 건가요?
(급하게 복사해서 유아에게 나누어 주는 방법은 NO-)
     
2. 유아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 주세요.
색깔은 어떤 색이 잘 어울릴지?
넓은 면과 좁은 면을 구분해서 어떻게 색칠할지? 
그림 색칠 후 다른 어떤 그림을 덧붙여 그리면 어울릴지? 
멋지게 완성 후에는 제목과 어떻게 관리할지?
(색칠 수업을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말고 다른 활동처럼 계획을 세워 주세요.)

3. 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재료들을 충분히 사용하세요.
* 색칠판의 재료 - 복사용지, 도화지, 색지, 아세테이트지, 사포,OHP필름, 신문지, 아크릴판, 돌, 프라스틱 등등 
* 색칠재료 - 크레파스, 색연필, 물감, 색 싸인펜,  색 볼펜, 네임펜, 형광펜, 연필, 매직, 파스텔, 색모래, 색종이 등

4. 복사해서 색칠 한 자료도 소중히 스크랩 해 주세요.
개인적으로 스크랩 하거나, 단체 작품으로 활용해 주세요.

1) <같은 그림으로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느낌이 달라요>
  
*  네모 칸에 다양한 색칠하기 



1-3번은 크레파스나 색연필을 잘라서 면으로 그린 자료입니다.
필압이 없는 유아들에게  면을 다 채워서 색칠하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3번의 경우에는 많은 미술 작품이나 글씨 테두리에 응용해 보세요.
한 번에 넓은 면을 색칠할 때 효과적이어서 배경 색칠하기에도 적합합니다.

4번은 색깔풀(물풀에 싸인펜 심지를 넣어 만든 풀)을 응용한 작품입니다.
5번은 색연필, 볼펜, 연필, 싸인펜, 매직등 펜을 이용하여 면을 다양한 모양으로 그리는 활동입니다. 칸마다 직선, 곡선, 체크, 다양한 모양등을 디자인하는 활동도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6번은 색종이 접기를 응용한 작품입니다.
색종이 찢어 붙이기, 모자이크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단체 작품으로 활용해 주세요.>  

* 여러 가지 탈것 *  5세 지혜반 친구들과 박지혜 선생님


1.  교통기관 중 하늘에서 탈 수 있는 교통기관에 대해 이야기나누기를 합니다.
 비행기, 기구, 헬리콥터, 로케트 등의 그림을  아이들이 색칠을 하고 가위로 오립니다.
2. 교사는 우드락 위에 오공본드로 솜을 붙인 후 파스텔을 갈아 하늘 느낌이 날 수 있도록 판을 만들어 놓아둡니다.
3. 하늘위에 아이들은 자신의 그림을 자유롭게 붙인 후 벽에 전시합니다.
주제에 맞게 육지와 바다에서 볼 수 있는 교통기관도 만들어 활용합니다.

* 아이들과 계획안의 주제에 맞게 색칠 한 자료들은 이야기나누기 게시판이나 동화책을 만들어 활용하세요.
 
3) OHP 필름을 응용해 보아요.  
원에서 종이 이외에 복사물로 사용할 수 있는 OHP 필름을 활용해 보세요.
   
*  가방 만들기  *  4세 슬기반 친구들과 송경아 선생님


하트무늬를 복사  ▶ 유성매직으로 색칠하기 ▶ 2장을 겹쳐 테이프로 붙인 후 모루로 끈 만들면 완성!!!
     
*  액자 만들기 *   6세 행복반 친구들과 김진옥 선생님


종이의 반을 기준으로 사진 붙일 곳을 표시한 후 그림을 복사
▶  유성매직으로 색칠
▶ OHP필름을 삼각대로 세워야 하므로 모서리는 칼등으로 한번 쭉!!! 바닥은 하드보드지를 약 8-10Cm 정도로 잘라서 붙여주면 완성!!! 

4) <면을 구분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주세요.>

복사한 그림을 색연필이나 필기 도구로 색칠하지 않고 면을 구분하여 싸인펜으로 점을 찍어봅니다. 
그리고 멀리서 아이들에게 보여주면 색칠을 하지 않았어도 색칠한 것처럼 면이 나누어집니다.


이러한 시각적인 효과를 아이들은 무척이나 신기해합니다. 
이 수업을 시작할 때 이 정도로 아이들이 좋아하고 멋진 작품이 완성되리라고는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점, 선, 모양 등 처음 수업 이후에는 아이들 스스로 다른 모양을 제시하고  재료 또한 ( 싸인펜, 볼펜, 형광펜, 색연필 등 ) 선택할  정도로 아주 재미있게 수업을 했습니다.
다음 작품들은 7세 아이들의 작품들입니다.
아이들 작품의 완성도가 대단합니다. ( 아마도 성인에게 완성을 요구한다면-- )
너무 신기한 것은 아무리 집중력이 없고 산만한 아이들도 끝까지 완성하며, 좋아하는 아이는 하루에 완성을 해서 본인을 무척이나 놀라게 했답니다.
( 꼭 수업시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유 시간에도 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지도!!!)
또한, 이 수업을 한 후 아이들의 그림에서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느끼는지 옷이나 가방 등에 모양을 곡 넣어서 완성하는 것을  보고 놀랐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첫 수업 시도에서 아이들에게 새로운 방법에 대한 신기함을 느끼게 하고 끈기를 배우게 하며, 힘들게 하는 과정에서의 칭찬과 결과에 대한 대단함을. 아이 스스로  자신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이 수업의 가장 큰 효과입니다.  

<유아들의 작품>



* 아이들이 싸인펜이나 색볼펜으로  모양을 이용해 색칠 한 것을 잘라 검정도화지를 대고 코팅한 작품입니다.

<글쓴이 : 참사랑 자연어린이집 장선경 원장님>

 
출처 : 루나의 블로그
글쓴이 : 제니 원글보기
메모 :